하나님과 함께하는 삶

▤ 작은 천국의 도서관 ▤/♡ 찰스 G. 피니 글

율법의 종교와 복음의 종교

놀라운 주의 사랑 2016. 4. 8. 21:01




율법의 종교와 복음의 종교




1. 만일 우리가 대부분의 신앙 고백자들의 말과 행위를 믿는다면 그들은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은 복음의 종교가 아니라 율법의

종교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강권함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니라 희망과 두려움, 그리고 하나님의 계명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는 것입니다.

그들은 종교에 있어서, 죄를 깨달은 죄인의 단계에서 조금도 더 나아가지 못한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작년에 나는 신앙을 가졌다고 공언하던 많은 사람들이 비로소 중생하는 것을 

목도했기 때문에 교회 안에 있는 많은 무리들이 아직도 율법 아래 있다는 것과

비록 그들이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를 의지한다고 말은 하지만 사실은 그들의

신앙이 사랑으로 역사하는 믿음이 아니라는 것을 염려하지 않을 수 없는 

것입니다.



2. 어떤 사람들은 행위 없는 믿음 뿐입니다. 이들은 율법폐기론자들입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행위 뿐이고 신앙이 없습니다. 이들은 율법주의자들입니다.

교회사의 모든 시대에 걸쳐 사람들은 이쪽 극단에서 저쪽 극단 사이를 왔다

갔다 하고 있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신앙으로 충만해서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고

있는 척 합니다. 다음에는 벌떡 일어서서 자기의 행동의 동기에 대한 생각은

없이 행위로 달려갑니다.



3. 여러분들은, 거룩해져야 한다는 설교를 들으면 즉시 "그것은 율법주의다!"

라고 부르짖는 신앙고백자들을 볼 수 있습니다. 내가 처음 설교를 시작했을 때,

나는 그러한 영이 도처에 산재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리스도인들에게 의무

를 행할 것을 촉구하는 순간 그들은 이렇게 소리지릅니다. "이것은 율법적인

설교다. 복음을 설교해라. 구원은 믿음에 의한 것이지 의무를 행하는 데 있지

않다. 당신은 성도들을 위로해야지 괴롭히면 안 된다." 이것은 완전한 율법

폐기론 외에 아무것도 아닙니다.


한편, 바로 그 교회들은 믿음에 대한 설교를 들어도 역시 불평을 합니다. 

복음적 신앙의 참된 속성을 설교해도 불평을 하는 것입니다. 이제 그들은

무언가 일을 하고 싶어 하며, 자기들은 흥분시키거나 선행을 하도록 몰아

붙이는 설교만을 좋아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오직 행위만을 의지합니다.

참된 신앙과 거짓 신앙을 구별하여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부터 나온 

마음의 순종을 촉구하는 설교에는 불만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율법폐기론자들은 하나님께서 그들 속에 좋은 느낌을 만들어 주실 것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율법주의자들은 행위에 의지함으로써 좋은 느낌을 

가지려고 합니다. 교회가 좋은 느낌을 가지고 있을 때 그것을 지속시키고

보존하기 위해 선을 행하는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마음의 동기에 대한

아무 고려도 없이 먼저 좋은 느낌을 얻기 위해 행위로 달려가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4.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양쪽 모두에게 걸림돌이 됩니다.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자들에게와, 신앙은 없이 부산히 돌아다니는

자들에게 똑같이 거치는 돌이 되는 것입니다.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

과 동료 인간들에 대한 사랑에서 행동합니다. 


그리고 그가 죄인들을 불에서 끄집어 내는 일에 너무나 열심이기 때문에

'기다리자' 주의자들은, "오, 저 사람은 흥분을 조장하고 있어. 그는 자기

힘으로 선을 이루려고 해. 그는 하나님의 능력의 필요성을 믿지 않고 있어.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고 하나님 없이 부흥을 일으키려고 하지 말자"라고

소리지릅니다. 


그들에 그들은 가만히 죽치고 앉아서 팔장을 끼고는 이렇게 노래합니다.

"우리는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사람 힘으로는 아무것도 안 돼. 하나님의

때를 기다려야지. 우리는 자신의 행위를 믿지 않아." 


한편 율법주의자들은 부산히 돌아다니면서 자기들의 종교와 진정한 그리

스도인의 그것과 일치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외적으로 아주 힘에 겨운

노력을 행하면서 자기들이 진정한 그리스도인과 동일한 영에 의해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 부흥은 거의 없습니다. 교회가 각성되어서 의무를

깨닫고 기도의 영과 죄인들의 회심을 위한 열심을 가지게 되면 항상 어떤

사람들은 가만히 앉아서 교회가 자신의 힘을 의지하고 있다고 불평합니다.


또 한편의 무리들은 대단히 분주하고 소란스럽지만 아무 감정이 없이 그렇게

합니다. 한편 세 번째 부류의 사람들은 죄인들에 대한 사랑과 동정으로 너무나

충만해서 먹는 것과 자는 것도 잊어버리고, 또한 너무나 겸손하고 부드럽게

되어 자기 자신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게 되는 것입니다.


율법주의자들은 메마른 열심으로 심히 소란을 피우면서 자신을 속여 자기야

말로 그리스도인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주의하십시오. 진정한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를 위한 봉사에 적극적

이고 능동적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들은 가슴 속에 타오르는 거룩한 불을 가지

고서 행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율법주의자들은 자기들의 의무를 행하도록 

흥분되기 위해 어떤 연속 집회나 외부로부터의 어떤 다른 영향력에 의지합니다.



5. 어떤 사람들의 신앙은 왜 그처럼 일관성 있고 꾸준한데 또 다른 사람들의

신앙은 왜 그처럼 변덕스럽고 일시적인 것인지 여러분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항상 신앙생활에 열심입니다. 아무때나 종교 문제에 대해서 그들에

게 말을 걸면 그들의 영혼은 불이 붙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단지 이따금씩만 깨어 있습니다. 그들은 간혹 한 번씩 열심을 보입

니다. 사실을 말하자면, 지속적인 기름부음이 있는 사람은 영구적인 어떤 것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의 신앙이 단지 율법적인 신앙이라면 그는 현재

죄를 깨닫는 만큼만 신앙을 가질 것이며 그의 신앙은 변덕스럽고 일시적인 것이

될 것입니다.



6. 어떤 사람들은 왜 그토록 천국에 가고 싶어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왜 여기서도

그처럼 행복한지 여러분은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영혼들에 대한 사랑과 지상의

그리스도의 나라를 세우고자 하는 열망이 너무나 크기 때문에 그들은 여기서도 

완전히 행복한 것이며 하나님을 위해 살고 수고하는 것이 즐거운 것입니다. 아니,

만일 그들을 지옥에 보낸다 할지라도 거기서 영혼들을 위해 수고할 수만 있다면

그들은 행복할 것입니다. 


반면 어떤 사람들은 이 생에서는 결코 진정한 즐거움을 기대하지 말아야 되는

것처럼 말합니다. 천국에 가야만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 부류는

전혀 즐거움 없는 소망 뿐이며 또 다른 한 부류는 이미 영원 속에 시작된 천국의

실체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사랑하는 자들이여, 나는 제한된 시간을 가지고서 율법의 종교와 복음의

종교의 차이점을 최대한 지적했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종교를 가지고 있습니까?

진정한 종교는 항상 하나님과 사람에 대한 사심없는 사랑으로 이루어집니다.

여러분은 그런 종류의 종교를 가지고 있습니까? 혹은 행복의 추구를 최대의 

목적으로 삼는 그런 종교를 가지고 있습니까? 어느 쪽입니까?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입니다. 그런 종교에는 정죄함이 없습니다.

그러나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는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닙니다. 

이제 착각으로 여러분의 오른손에 거짓말을 가진 채 지옥으로 가지 마십시오.

왜냐하면 여러분은 율법의 종교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유대인들은 여기

서 실패했지만 이방인들은 복음으로 진정한 성결을 얻었습니다. 


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복음의 진정한 종교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른 채

스스로 속아 율법적 생각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것입니까!






- 팔스 G. 피니 목사님의 [승리의 원리]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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