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과 함께하는 삶

▤ 작은 천국의 도서관 ▤/♡ 케네스 해긴 글

지역교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놀라운 주의 사랑 2016. 6. 25. 00:36




지역교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지역교회를 무시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지역교회로부터 벗어나 독립하도록 부추

기는 사람들에게 내가 화를 내는 이유는 지역교회를 대체할 수 있는 것이 아무 

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마치 지역교회가 필요하지 않다는 인상을 남깁니다.


내가 아는 한 성경교사는 실제로 몇 몇 목사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는 지역 교회를 믿지 않습니다. 만일 사람들이 라디오와 텔리비전을 

통하여 내가 가르치는 것을 듣고 내 책을 읽고, 나의 테이프를 듣는다면, 

그들은 그냥 집에 머무르면서도 교회에 다니는 어느 누구만큼도 영적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그것은 비성경적입니다.


그렇게 말함으로서 그는 교회의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지역 교회 

안에 세우신 목회의 직임을 없애 버린 것입니다!


사람들이 테이프를 듣고 텔레비전 사역자들에게 귀를 기울임으로써 조금 

성장할 수는 없지만, 그것은 균형을 상실한 영적 성장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들은 목자가 필요합니다. 목자는 오중 사역의 직임들 가운데 아주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양들을 먹이고 돌보아주도록 예수님에 의해 교회에서 

세움을 받은 자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가엾은 예수님께서 사람들이 교사의 사역으로만

으로도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모르셨다는 사실이 얼마나 기가 막힐 

일입니까? 그래서 예수님은 지역 교회에 목자들을 세우시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셨다는 말이군요."


그러나 그 교사는 "나는 사람들과 같이 있으면서 그들의 문제를 돌아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도 알다시피 

그것은 목사의 일입니다. 목사는 양들의 필요에 대해 24시간 대기하고 

있습니다.


내가 하나님께서 교회에 자신의 승인을 허락하셨다고 말할 때, 그것은 

지역교회를 의미하는 것이지 텔레비젼 사역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교회가 아닙니다. 그것은 사역의 한 가지 수단일 뿐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역 교회를 대체할 수 없습니다. 라디오 사역은 결코 

지역 교회를 대신할 수 없습니다. 어떤 집회나 세미나들도 역시 지역 

교회를 대신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라디오와 텔레비젼 사역들, 그리고 대형 집회들과 세미나들은 단지 교회의

한 부분이거나 외부사역일 뿐입니다. 그런 것들이 지역 교회는 아닙니다.


교회를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사람들과 텔레비젼 사역을 듣고 대형 집회나 

세미나에 간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마치 어떤 사람들이 음식 대신 비타민만 

먹고 생명을 유지하려는 사람들과 같습니다! 


어떤 사람이 "나는 음식 먹는 것 그만두고 비타민만 먹겠습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얼마나 불합리한 말인지 여러분은 알 것입니다. 그렇게 해서는 안 됩니다. 


만일 어떤 사람이 그렇게 한다면, 그는 죽었을 것입니다. 지역 교회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됩니다.


당신이 만일 교회 가는 것을 그만두고 라디오나 텔레비젼 사역에만 의존하여 

영적인 성장을 추구한다면, 당신은 영적 건강을 해치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라디오와 텔레비젼 사역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여러분이 십일조와 헌금을 

자신들에게 보내주기를 원합니다. 


나는 사람들에게 십일조를 자신들에게 보내라고 하는 사람들의 라디오나 

텔레비젼 사역에는 귀도 기울이지 않습니다. 정말이지 텔레비젼이나 라디오 

설교자들은 지역 교회로부터 돈을 빼내가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만일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면, 나는 다른 설교자들을 돕는 그리스도인들을 

반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텔레비젼이나 라디오 사역자들은 지역교회를 

대신할 수 없으며, 그들은 사람들에게 십일조와 헌금을 자신들에게 보내라고 

하지 말아야 합니다.


나는 수년 동안 이 사람들에게 "당신의 십일조를 당신의 지역 교회에 보내

십시오. 당신이 지역교회에 십일조와 헌금을 하고 나서 당신이 원한다면 

다른 사역에도 헌금을 보낼 수 있습니다."


나는 어떤 사람에게도 그들의 십일조를 나에게 보내 달라고 요청한 적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십일조가 지역교회에 속한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레 27:32, 말 3:10). 


당신이 아플 때나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당신의 십일조와 헌금을 원하는 

이 텔레비젼 사역자들이 당신에게 옵니까? 당신이 결혼을 할 때, 그들이 

와서 당신과 상담을 하고 예식을 거행해 줍니까? 


당신이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나 가족상을 당했을 때, 그들이 와서 도와

줍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오지 않습니다.


목사가 지역 교회에서 이런 일들을 다 수행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목사가 하나님의 양떼들에게 균형잡힌 영적 양식을 먹이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사는 양들 가운데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는

마치 한 가족의 아빠와도 같습니다. 그는 복음전도자, 선지자 혹은 교사가

잘 해낼 수 없는 방법으로 그들을 사랑하는데, 왜냐하면 그는 목자의 기름

부음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도 알다시피, 복음전도자는 설교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배가

끝난 후, 문 밖으로 나가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교사와 선지자들이 와서 교회에서 가르치는 집회를 열어 사람들을

가르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끝나면 그들은 다 떠나갑니다. 


그러나 목사는 돌보도록 자기에게 위임된 양들을 떠날 수 없는 것입니다.

또한 그가 참된 목자라면 떠나려 하지도 않습니다.


그의 사역은 지역 교회에 정착되어 있습니다. 그는 거기에서 사람들과 함께

머물면서 양들을 양육해야 하는 것입니다. 


말을 꺼낸 김에 한 가지 더 말씀드리겠습니다. 


가르치는 시설(teaching center)들이 지역 교회를 대신하는 것은 불가능합

니다. 이러한 가르치는 시설들 가운데 일부는 한 주간에 한두 번 예배가 있습

니다. 그러나 거기에 목자는 없고, 오직 교사만 있을 뿐입니다. 그것이 교회는

아닙니다.


목사는 말씀을 설교하거나 가르치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주된 직임은 목사입니다. 그러나 어떤 사역자가 단지 가르치는 은사를 가졌

다면 그의 사역 은사는 가르치는 것이고 목회의 직임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 단지 설교하거나 가르친다고 해서 그것이 그 사람을 목자로 

만들어주지는 못합니다. 


목사는 교사일 수 있습니다.


나를 오해하지 말아주십시오. 그렇지만 사역자가 그냥 교사라면, 그리고

그가 목사의 사역으로 부르심을 받지 않았다면 그가 가르치는 시설이 지역

교회를 대체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만일 그가 단순히 교사일 뿐이라면

그는 사람들에게 좋은 교회에 속하는 것에 대해 가르쳐야 합니다.


또 어떤 사람들은 자기가 목사라고 주장하면서 주일 날 예배에 설교만 하고

그 외의 시간에는 항상 어디론가 가버리고 없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것은 참된 목사의 모습이 아닙니다! 


그들은 가정에 머무르며 그들의 양떼를 돌보아야 합니다. 목사가 잠깐 동안

집을 비우는 것은 괜찮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목사는 지역 교회에

거하면서 양들을 보살펴야 합니다. 


어떤 목사들은 왜 자신의 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지 않는지 의아해합니다.

때때로 그 이유는 목사가 양들을 적절히 돌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의 몸에서 일어난 일들은 우리가 이런 것들에서 균형을 상실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런 것들에서 균형을 잡지 못한 이유들 가운데 하나는 많은 사람들이

성령의 은사주의 운동(Charismatic Movement)으로 와서 구원을 받고 성령

으로 충만함을 받은 후에 교회에서 양육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 가운데 어떤 이들은 정통 교단의 교회로부터 왔지만 많은 이들이 지역

교회의 목적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지역 교회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영적 성장과 함향을 위하여, 집회와 세미나가 훌륭하기는 하지만

그것들이 지역 교회를 대신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집회나 세미나를 여는 것처럼 교회를 운영할 수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집회를 열고 있을 때, 나는 대게 예배가 끝나는 대로 

곧장 집회장을 떠납니다. 기름부음이 너무 강해져서 때로는 육신의 몸이

서 있을 수 없을 정도입니다. 


나는 사람들의 주의가 나에게 모아지는 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래서 나는

예배 후 장 떠납니다. 여행하는 사역자로써 나는 집회나 세미나에서

그리고 예배 현장에서 곧바로 떠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목사는 지역 교회에서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그가 참된 목사라면

말입니다. 내가 목사였을 때, 나는 사람들에게 인사하려고 제일 먼저 교회에

왔었고 맨 나중에 교회를 떠난 사람이었습니다. 예배가 끝난 후에는 사람들과

악수를 하면서 친교를 나누었습니다. 


사람들은 목사로서 내가 항상 있다는 사실과 내가 그들을 위하여 섬기기 위해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마치 세미나를 하듯이 교회 예배를 드릴 수는 없습니다.


교회에서 부흥집회를 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집회를 인도하는 사역자는

그런 식으로 행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목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더구나 목사는 양들의 필요에 대해

사역하는 것을 다른 어떤 일보다도 기뻐합니다.


그것이 바로 어떤 사람들은 목사의 직임에 부르심 받지 않았다는 명백한

이유입니다. 그들은 양들과 함께 있길 원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난 한 목사에 대해 들었습니다. 


그러나 수 년이 지난 후에도 그 교회의 회중은 이십오명 정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설교를 마치면, 그는 돌아서서 뒷문으로 나가버리곤 했는데, 의심할 바 없이

바로 그런 행동 때문입니다. 


그 사람은 목사의 직임에 부르심을 받지 않았거나, 혹은 지역 교회에서 목자의

진정한 역할에 대해 오해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것은 목사의 직임을 제대로 잘 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참된 목자는 양들을 사랑합니다. 


그는 양들에게 상처를 주기보다는 차라리 자신이 죽는 것을 선택합니다. 

그는 양들이 축복받는 것을 보기 원하고 무엇보다도 그들을 도와주고

싶어 합니다.



- 케네스 해긴 목사님의 [그리스도의 선물] 중에서...